워싱턴 정토회 11월 뉴스레터

워싱턴 정토회 11월 뉴스레터                                                        불기 2556년 11월 (2012년 11월) 뉴스레터 NO.16

발행인: 유주영
편집:    유주영

11월 일정 안내

<메릴랜드>
4361 Aitcheson Rd. Beltsville, MD 20705
문의:301-490-4404 / (Mobile) 864-650-2252

정기수행법회: 매주 일요일 오전 11:00 / 불교대학: 매주 목요일 오후 7:00 

4일     가을강좌 주간 3강 / 회관외부 정리   
11일    7-7 천일결사 입재식 / 회관 청소   
18일    가을강좌 주간 4강 / 명상   
25일    가을강좌 주간 5강   


<버지니아>
3883 Plaza Place, Fairfax, VA
문의: 301-455-9196 / 301-332-8622

정기수행법회: 매주일요일 오전10:30 / 불교대학: 매주 화요일 오후 7:00 

4일     가을강좌 주간 3강    
11일       
18일    가을강좌 주간 4강   
25일    가을강좌 주간 5강   

정토회 수행법회란?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법문을 영상으로 보고 함께 마음을 나누는 법회입니다. 즉문즉설은 부처님 시대의 전통 대기설법으로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법문이 이루어집니다.


I. 법륜스님의 2012년 정기 가을강좌

2012년 법륜스님의 정기 가을강좌가 워싱턴정토회 (메릴랜드)와 버지니아 법회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영상으로 진행되며 “희망세상 만들기”라는 주제 아래 7개의 기조 법문의 소주제로 14주간 내년 1월 말까지 이어집니다. 참가비는 없습니다.

강좌별 기조법문 소주제
날짜 (월/일)                 주 제 (대전법당 주간 강좌) 
11/4                           내가 사회의 희망이 되어, 공정사회를 이루겠습니다. 
                                       Ⅰ -양극화 문제 등
11/18                          내가 사회의 희망이 되어, 공정사회를 이루겠습니다.
                                        Ⅱ - 현 사회 문제점(성폭력, 묻지마 범죄 등)
11/ 25                         내가 민족의 희망이 되어, 통일 한국을 만들겠습니다.
                                       Ⅰ- 왜 통일을 해야 하나?


II. 워싱턴정토회 피크닉 

11월 3일 (토) 에 Seneca Creek State Park로 소풍갑니다. 피크닉 장소에서 바베큐도 해먹고 함께 공놀이도 하고 산보도 하는등 야외에서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좋은 시간을 가졌으면 합니다. Seneca Creek State Park는 호수도 있고 자전거길과 산보로가 있는 장소가 넓은 공원입니다.


III. 제 7-7차 천일결사 회향정진 및 입재식       
                                                  
11월 3일 토요일 오후 6시에 워싱턴정토회 법당에서 모여 7-6차 천일결사 회향 법문을 듣고 500배 정진을 합니다. 천일결사자분들 및 같이 정진하실 정토회 회원분들의 많은 동참 부탁드립니다. 또한 그다음날인 11월 4일 일요일 10시에 7-7차 천일결사 입재식이 있습니다. 입재식에는 누구든 참가할 수 있습니다.


IV. 희망세상만들기 100만인 캠페인

나와 가족, 세상을 희망으로 만들어가는 희망세상만들기 100만인 캠페인에 서명을 하시면 법륜스님의 희망편지를 보내드립니다. http://cafe.daum.net/hopestory100/ 에 가셔서 서명하시면 됩니다.


V. 유튜브 법륜스님 즉문즉설 법회 안내
유튜브에 가셔서 Jungto Society를 검색하시면 법륜스님의 즉문즉설이 지속적으로 올라오고 있습니다.http://www.youtube.com/user/jungtosociety/


10월을 되돌아보며...

 포살법회

10월 7일 오후에 워싱턴정토회 정기포살을 진행하였습니다. 포살 법회는 출가한 스님들뿐만 아니라 일반 불자들이 일상 속에서 참다운 삶을 살아가고 있는가를 점검하는 의식으로 스스로 나쁜 버릇을 버리고 좋은 버릇을 만들어가는 길입니다. 40가지의 계율이 적힌 계본에 근거해서 지난 포살법회 이후 지금까지 각자 계율들을 잘 지키고 살았는지 점검해보고 참회한 후 앞으로 청정하게 살것을 다짐하였습니다.

 2012년 법륜스님의 정기가을강좌 시작

지난달에 법륜스님의 정기가을강좌가 시작되었습니다. 스님께서 1강에서는 내가 희망이 되어 행복을 만들나가는 방법 그리고 2강에서는 내가 내 가족의 희망이 되어 가족이 화목하게 살아갈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일러주셨습니다. 

 텃밭 정비

텃밭에 남아있는 청홍고추, 고추잎, 피망, 아욱, 등을 수확해서 집에 나누어 가져갔습니다. 국도 맛있게 끓여먹고 고소한 부침도 해먹었습니다. 텃밭을 정리하고 내년 농사를 위해 준비하는 작업을 부지런히 해야겠습니다.

 미주정토회관 외부 정비

가을이 되면서 미주정토회관 외부에 많이 떨어진 낙엽을 치우는 작업을 했습니다. 어른든이 곳곳에 있는 낙엽을 쓸어서 한곳에 모으고 옮기고 하는 동안 아이들은 낙엽더미에서 뒹굴며 행복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하루를 여는 지혜의 말씀”

“오연호 님 : 통일은 해야 하는데, 통일의 상대인 북한은 3대 세습, 인권유린,
굶주리는 북한 동포들과 같은 부정적으로 보이는 요인들이 많습니다.
.
법륜스님: 어떤 사물을 볼 때 어떤 측면에서 볼 것인가가 중요합니다. 똥이 방에 있으면 오물이고, 밭에 있으면 거름이 됩니다. 그러나 똥은 똥입니다. 이것이 똥 철학입니다. 이것이 존재의 참모습 입니다. 똥은 공합니다. 공하다는 것은 오물도 아니고 거름도 아니라는 말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보면 오물이고 또 이렇게 보면 거름입니다. 이것은 사람의 마음이 정합니다. 그래서 이것을 일체유심조 라 합니다.
북한은 북한입니다. 이것은 좋은 것도 아니고 나쁜 것도 아닙니다. 독재를 한다, 인권침해를 한다, 굶어 죽는다, 이것은 오물이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통일을 하려면 북한을 껴안아야 되지요? 
북한이 나쁜 점이 많다는 것은 통일하기 쉽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지 않을까요? 오히려 북한체제의 여러 문제들 때문에 우리가 조금만 잘하면 북한 민심이 남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물을 거름으로 볼 것이냐, 오물로 볼 것이냐의 차이입니다. 2천만 동포를 먹여 살려야 한다고 보면 엄청난 손실이지만, 2천만의 값싼 노동력이 있다고 생각하면 엄청난 이익입니다. 북한이 어려움에 처해졌기 때문에 남한 중심의 통일이 가능해졌습니다. 조금만 아량과 포용을 베풀면 통일을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불리한 것을 고쳐서 유리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관점에서 보면 불리하다고 생각한 것이 훨신 유리한 부분이 됩니다. 이런 것을 통찰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법륜스님 저서 '새로운 100년' 북 콘서트에서(청주)


문의전화:864-650-2252(유주영), 이메일: jungto.dc@gmail.com

No comments:

Post a Comment